구속사 시리즈 5권
- Home
- 구속사 시리즈 5권
1. 주요 내용
세계 최초로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제 3기를 다뤄
족보 제 3기에도 빠진 인물들이 많았다
예수님 오시기 전 600년, 미로 같던 역사가 흥미진진한 드라마로 펼쳐져
2. 놓치지 말아야 할 포인트
스룹바벨은 아비훗의 아버지인가?
“이것은 성경과 세계사를 관통하는 독보적인 나침반이다”
3. 핵심 메시지
1. 남유다 말기의 세계정세
① 므깃도 전투(요시야왕의죽음) – 주전 609년
남유다 요시야왕때의 세계정세는 앗수르는 점차 쇠퇴하고, 바벨론이 신흥 세력으로 등장한다. 애굽왕 바로느고는 앗수르와 연합하여 바벨론을 견제하고자 대군을 이끌고 북상하게 된다. 오랫동안 유다를 괴롭혀온 앗수르의 세력이 약해지자, 친 바벨론 정책을 내세웠던 요시야왕은 므깃도에서 앗수르를 도우고자 북상하는 애굽 군대와 싸우게 된다(역대하 35:21). 애굽왕 바로느고는 자신이 앗수르를 도우러 가는 것은 하나님의 명이니 막지 말라고 했지만, 요시야 왕은 이를 듣지 않고 변장까지 하며 전투를 벌이지만 화살에 맞아 죽고 만다.
② ‘여호아하스’ 남유다 17대 왕이 되다 – 주전 609b년
므깃도 전투에서 요시야왕이 죽자, 여호아하스가 왕위에 오른다. 애굽왕 바로느고는 므깃도 전투에서 남유다에게 승리한 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데, 여호아하스를 왕이 된 지 3개월 만에 립나에 가두고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지 못하게 한다(열왕기하 23:33).
③ ‘여호야김’ 남유다 18대 왕이 되다 – 주전 608년
여호야김의 원래 이름은 ‘엘리아김’인데, 애굽왕 바로느고가 ‘여호야김’으로 바꾸고 여호아하스를 대신해 남유다 왕이 되게 한다. 바로느고는 왕의 이름을 바꿈으로써 남유다왕이 애굽에 예속됨을 나타내었다.
④ 갈그미스 전투 – 주전 605년(여호야김 4년)
주전 605년 바벨론은 갈그미스 전투에서 애굽을 격파하고 당대 최고의 강대국이 된다. 예레미야 46장 2절에서는 갈그미스 전투가 일어난 해를 여호야김 제 4년으로 증거하고 있다.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은 패권을 장악한 다음 남유다를 공격했는데, 이것이 바벨론의 제 1차 유다 침공이다.
⑤ 바벨론의 제 1차 포로 – 주전 605년(여호야김 3년)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은 남유다를 공격하여, 다니엘을 비롯한 왕족과 귀족을 끌고 간다. 이때는 여호야김 제 3년째임을 다니엘 1장 1절은 증거하는데, 같은 해에 그보다 앞서 일어난 갈그미스 전투를 여호야김 제 4년으로 증거하는 예레미야 46장 2절과는 1년 차이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