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사의 중심 주제는 창조와 타락과 구원입니다. 하나님의 작정에 입각하여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언약들이 체결되었으며, 구속사는 바로 이 언약에 근거하여 진행되어 왔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족보는 하나님께서 사람과 세우신 영원한 언약들을 압축하여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구속사 전체를 꿰뚫는 깊은 안목을 갖게 됩니다. 성경의 족보는 세상의 족보와는 구별되는 목적과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하나님의 구속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족보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름’이므로 이름 속에 담긴 구속사적 의미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1. 족보의 일반적 의미 (General significance of genealogies)

1) 족보 (겨레<가계> 족(族), 계보 보(譜))는 한 조상으로부터 비롯된 종족(宗族)의 혈통 관계를 부계(父系)를 중심으로 도표화하고, 아울러 그 발자취의 대강을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을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 족보는 동일 혈족의 원류를 밝히고 그 혈통을 존중하며 가통의 계승을 명예로 삼는 한 집안의 역사책입니다.

 2) 성경을 볼 때, 유대인들도 수천 년 동안 족보를 귀중하게 여겼습니다. 족보는 조상들의 역사를 압축하여 기록한 것인데, 이스라엘 백성이 “우리 조상” (창 47:9, 신 26:7, 대상 29:10, 눅 3:8)이나 “너희 조상” (창 48:21, 출 3:13-16, 수 24:2-3)과 같은 표현을 자주 사용한 것은, 그들의 조상들의 역사인 족보를 매우 귀하게 여긴 흔적입니다. 창세기는 아담부터 요셉의 죽음까지 약 2300년 이라는 거대하고도 방대한 역사를 50장 분량으로 모두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긴 기간의 구속 섭리를 ‘족보’의 형식으로 압축하여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성경에서 족보를 중요하게 다루는 것은 아담 타락 이후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구주를 보내시려는 하나님의 구속 경륜이 족보의 계통을 따라 전개되고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2. 족보의 성경적 의미

성경에 나오는 족보는 일반적으로 조상적부터 내려오는 계통을 나타냅니다. 성경에 나타나는 족보는, 개인적인 혈통 또는 가족, 씨족, 지파, 민족 등과 같은 집단들의 친족 관계를 이름에 따라 순서 잇게 기록해 놓은 것입니다.

  1) 족보의 원어적 의미

① ‘야하스’: 야하스는 ‘이름이 족보에 기록되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야하스는 주로 이름만 기록된 일반적인 족보에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인구 조사할 때 각 지파별로 보존하고 있던 족보에 사용되었습니다 (대상 4:33, 5:1, 7, 17, 7:5, 7, 9, 40, 9:1, 22, 대하 31:16, 스 2:62, 8:1, 3, 느 7:5, 64). 등록된 이름을 나열하는 데 주로 사용된 야하스와는 달리, ‘톨레도트’는 그 이름과 관련한 대략적인 사건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② ‘톨레도트’: ‘대략, 계보, 사적, 후예, 약전, 연치대로, 대대로’등으로 기록으로, 협의의 의미로는‘출생, 세대’의미이지만, 광의적으로는 탄생한 자들의 전 생애의 역사나 업적을 요약한 기록입니다. 구속사적 의미있는 내용을 선별한 족보. 그리스도가 오시기까지 어떤 자손들을 통하여 구속사를 이끌어 나가시는가를 밝혀주는 족보 (창 2:4, 5:1, 6:9, 10:1, 32, 11:10, 27, 25:12, 19, 36:1, 37:2, 출 6:16, 19, 룻 4:18). 즉 구속사적 의미의 선별된 족보이다

③ ‘게네시스’: 족보를 의미하는 헬라어 ‘게네시스’는 ‘출생(Birth), 기원(Origin), 시작(Beginning)’을 뜻하기도 합니다 (마 1:1, 8). 게네시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톨레도트’입니다. 그 어원은‘낳다’라는 뜻을 가진 ‘겐나오’에서 유래되었으며, 족보가 조상들의 출생을 구속사적으로 기록한 것임을 나타냅니다.

④ ‘게네알로기아’: 게네알로기아는 ‘세대, 가문’이라는 뜻의 ‘게네아’와 ‘말씀, 글’이라는 뜻의 ‘로고스’가 합성된 것으로 ‘가문의 기록’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딤전 1:4)과 (딛 3:9)에서 두 번 사용되었으며, 랍비들이 꾸며 만들기를 좋아하는 세속적 족보를 가리킵니다.

 

2) 성경에 나오는 족보

① 창세기족보: 성경의 족보들은 대부분 창세기에 밀집되어 있는데 10개의 족보(톨레돗)이 있습니다.‘톨레돗’이란 단어를‘대략, 계보, 사적, 후예, 약전’으로 번역됩니다. 이중 (창 5:1)에는‘세페르(책)’라는 단어와 함께 ‘세페르 톨레돗’(족보책)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 5:1) 아담 자손의 계보가 이러하니라 (세페르 톨레돗 – 비블로스게네세오스)

(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世界)라 (비블로스 게네세오스)

② 역대기의 족보: 아담으로부터 제 2차 바벨론 포로귀환 세대까지 약 3,600년이 넘는 이스라엘 역사를 정제하여 압축한 기록입니다. 역대기의 족보는 다윗과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남은 자를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③ 룻기의 족보:룻기는 영적 암흑기인 사사 시대에 살았던 한 가정의 몰락과 구원의 기록을 통하여 베레스부터 다윗까지 10명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룻 4:18~22). 룻기서는 4장에 불과하지만 다윗의 자손 메시아가 오는 소망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④ 에스라 느헤미야 족보: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국가의 주권이 완전히 무너져 나라가 망한 암담한 상황에서 메시아를 준비케하는 구약과 신약을 연결하는 ‘허리’의 역활을 하는 족보입니다. 즉 하나님의 구속사가 중단되지 않고 계속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마태복음 족보는 구약 역사 가운데 아브라함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 약 2,162년의 역사를 압축한 구속사의 요지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압축하여 소개한 족보입니다.

 

3. 결론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으로 오셨지만 실상은 다윗의 주로 족보를 초월하고 신성을 가지신 성자 하나님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분이 인성을 가지고 성육신하시어 ‘유다 지파의 다윗의 후손’이라는 ‘족보’속에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 것은 죄악 된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참으로 신비롭고 오묘한 하나님의 섭리와 아가페 사랑 속에 이루어진 초절정의 은혜의 사건입니다

 

4. 적용

1) 성경의 족보와 세상의 족보의 차이를 서로 말해봅시다

2) 구속사의 관점에서 성경의 복보의 특징을 이야기해봅시다.

3) 각자 나는 어느 족보는 어디에 속해 있는지 그 이유를 말해봅시다 (요 1: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