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재앙의 근본에는 바로 왕을 포함하여 애굽의 모든 신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출 12:12, 개역)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민 33:4, 개역) 애굽인은 여호와께서 그들 중에 치신 그 모든 장자를 장사하는 때라 여호와께서 그들의 신들에게도 벌을 주셨더라

애굽 사람들이 숭배하였던 수많은 신들 가운데 특히 열 가지 재앙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풍요와 다산을 위해 섬긴 수많은 신들

봄이 오면 새해의 시작을 축하하면서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풍습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공통된 현상입니다. 땅을 일구어 씨를 뿌리고 작물을 수확하는 농경민의 사회에는 하늘과 비, 바람, 번개, 조상 등을 향해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관습이 생겨나, 어쩔 수 없이 다신교 내지 범신론을 따르는 경향을 띠게 됩니다. 애굽도 여러 시대에 걸쳐 수많은 신들을 만들어 섬기고 있었습니다. 애굽의 신들을 나열한 목록을 보면 80개 이상으로 사자, 황소, 염소, 늑대, 개, 고양이, 다오기, 독수리, 매, 하마, 악어, 코브라, 개구리, 돌고래 등 각종 짐승들과 각종 물고기, 각종 나무들과 풍뎅이, 메뚜기 같은 곤충까지 신성시했습니다.

 

 

풍요의 여신 ‘헤크트‘(Heqt), 파충류의 보호자 ‘세베크‘(Sebek)

개구리 재앙(두번째 재앙)

 

땅의 신 ‘‘(Geb), 흙의 신 ‘‘(Seb)

이 재앙(세번째 재앙)

 

황소의 신 ‘아피스‘(Apis), 암소의 신 ‘하도로‘(Hathor)

악질재앙(다섯번째 재앙)

치료의 신 ‘타이폰‘(Typhon), 치료의 여신 ‘세크메트‘(Sekhmet), 의술의 신 ‘임호텝‘(Imhotep)

독종재앙(여섯번째 재앙)

2. 애굽인들이 신으로 섬긴 일월성신(日月星辰)

농사를 주업으로 하는 고대 애굽에서는 일월성신 등 자연 숭배가 일반적이었습니다. 고대인들에게 하늘의 태양과 달과 별은 신비로운 대상인 동시에 숭배의 대상이었고, 일월성신의 숭배는 홍수나 가뭄의 피해 없이 1년 농사의 풍작을 비는 원시 신앙이었습니다. 고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어느 지역에서든 태양신과 달신, 별신을 최고의 신으로 여겨 주된 숭배 대상으로 섬겼습니다. 고대에 일월성신을 섬기던 우상 숭배와 신앙적 변질과 타락은 후대에도 계속되었으며, 이스라엘에서도 왕이 앞장서서 민족 전체가 일월성신을 숭배하고 그 신을 위하여 단들을 쌓는 악한 짓도 서슴지 않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늘의 여신 ‘누트‘(Nut), 대기의 신 ‘‘(Shu)

우박재앙(일곱번째 재앙)

태양신 ‘‘(Re) 혹은 ‘‘(Ra)

흑암재앙(아홉번째 재앙)

애굽 최고의 신 ‘오시리스‘(Osiris), 신들의 여왕신 ‘이시스‘(Isis)

장자재앙(열번째 재앙)

 

 

3. 애굽인들이 섬긴 나일강(풍요의 신) ‘강’은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물과 식량(물고기) 그리고 교통수단이었으므로, 세계의 주요 도시들은 항상 강을 끼고 형성되었습니다. 애굽 사람들은 생업에 직결되는 나일강을 신으로 섬겼습니다. 애굽인들은 나일강을 그들이 섬기는 오시리스(Osiris)가 부영한 생명수라 믿고, 나일강의 풍요의 신 ‘하피'(Hapi)를 숭배하였습니다.

 

나일강의 신 ‘하피‘(Hapi)

피 재앙(첫번째 재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