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언약의 일곱 가지 사랑과 은혜의 축복 (창 9:11-17)
노아 때 홍수 후에 하나님께서는 구름 속에 ‘내 무지개’를 두었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 무지개는 공중에 떠 있는 물방울이 햇빛을 받아서 나타난 반원의 현상입니다. 흔히 비가 멈춘 뒤 태양의 반대 방향에서 나타나며 일곱 가지 색깔을 나타내는데, 이것이 하나로 조화를 이루고 있는 데에서 ‘완전색’(조화된 통일)이라 합니다.
신약에서는 인자의 머리 위에 무지개가 나오며 (계 4:1-3), 힘센 천사의 머리 위에 무지개가 둘렸다고 하였습니다. 특별히, 구름 속에 무지개가 있다고 할 때 이는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상징하며, 무지개의 일곱 가지 색깔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7대 은혜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1. 하늘색–소망의 은혜와 용서의 십자가를 뜻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상의 첫 말씀은 백성의 죄 용서를 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눅 23:34). 예수님은 정작 자신의 아픔을 잊으시고, 잔악한 죄인들을 위해 죄 용서의 기도를 드렸던 것입니다. 이 기도는 동시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의 기도이기도 합니다.
그 결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사람에게 생명의 은총이 주어졌습니다. 그래서 무지개의 첫 번째 색깔 파란색은 소망의 은혜를 나타냅니다. 또한, 죄인들을 위한 용서의 기도이기 때문에 용서의 십자가이기도 합니다 (고후 5:18-19).
2. 초록색–영생의 은혜와 구원의 십자가를 뜻합니다.
초록색은 초목의 생명을 상징하므로 생명의 은혜, 곧 영생의 은혜를 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생명의 주인 되신 당신 자신을 가리켜 푸른나무로 비유하셨던 것입니다 (눅 23:31, 요일 2:25). 아울러 이 초록색은 회개하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은총을 나타내 주기에 ‘구원의 십자가’를 뜻하기도 합니다.
십자가 상에서 예수님을 비방하던 좌편 강도를 책망하고 위대한 회개를 촉구하며 전도했던 우편 강도의 삶이 십자가 상의 예수님을 만나기 전까지는 죄로 얼룩진 삶이었지만, 위대한 회개를 통해 낙원에 이르는 축복, 즉 구원에 이르는 축복과 영생의 은혜가 쏟아졌던 것입니다. 바로 무지개의 초록색과 같이 새로운 생명의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3. 황색–겸손의 은혜와 효도의 십자가를 뜻합니다.
황색은 고대에 신하의 도복 색깔로서, 겸손과 순종을 뜻합니다. (벧전 5:5)에, “다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아가, 황색은 ‘효도의 십자가’를 뜻합니다. (요 19:26) 말씀을 볼 때, 모친을 위로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십자가에 달려서까지도 육신의 어머니를 생각하고 위로하는 예수님의 효도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4. 적색(붉은색)–속죄의 은혜와 고난의 십자가를 뜻합니다.
적색은 피의 색깔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고, 어떠한 죄도 다 용서받고 사함 받는 영원한 은혜를 상징합니다 (벧전 1:18, 히 9:12-15).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붉은 보혈의 피가 쏟아졌습니다. 온몸은 극심한 고통으로 심장이 터질 지경입니다. 그러므로 붉은색은 예수님의 심적 고통을 나타내 주는 동시에, 고난의 십자가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부르짖으며 온몸에서 피를 쏟아내는 예수님의 고통은 바로 우리의 죄를 대신 사해 주시기 위한 속죄의 은총의 결과였던 것입니다 (마 27:46).
5. 자색–권세의 은혜와 생수의 십자가를 뜻합니다.
자색은 왕이 입는 옷의 색깔로서, 왕 되신 예수님과 함께 누릴 권세를 의미합니다 (계 20:6, 갈 2:20). 또한,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의 권세와 왕권의 축복을 주시기 위해 우리 대신 목마르셨습니다. “내가 목마르다” (요 19:28) 부르짖은 예수님의 음성은 죄악된 인간의 목마름을 대신하는 육적 고통의 외침입니다. 그러므로 생수의 십자가입니다. (요 7:38)에서 “나를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리라”라고 말씀하셨던 예수님! 그분은 십자가 상에서 모든 인류의 죄와 만백성의 영혼의 목마름을 대신 걸머지시고 목말랐던 것입니다.
6. 주황색–믿음의 은혜와 완성의 십자가를 뜻합니다.
주황색은 적색과 황색이 혼합된 색으로, 십자가 신앙의 은혜를 상징하며, 이 십자가를 믿는 사람은 의롭다 함을 받게 됩니다 (갈 2:16,20). 또한, (요 19:30) 말씀을 볼 때, “다 이루었다” 하신 내용을 통해서 완성의 십자가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7. 보라색–성결의 은혜와 소망의 십자가를 뜻합니다.
보라색은 죄 없는 성결을 의미하며 (사 1:18), 동시에 그리스도의 거룩한 은혜를 뜻합니다 (엡 1:18-23, 롬 1:4). 또한, (눅 23:46)을 볼 때, 아버지께 당신의 영혼을 의탁하는 기도를 통해서 장래에 대한 만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망의 십자가가 됩니다.
결 론
(마 22:9-14)을 보면, 왕이 아들을 위해 잔치를 배설하였지만, 예복을 준비하지 않은 사람은 주인에게 책망을 받고 쫓겨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지개의 일곱 색깔의 영적 의미를 통해, 마지막 주님 재림하실 때 신령한 예복을 준비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는 성도님들이 되시기 바랍니다.